오늘은 아침 공복 물 한잔 효과에 대해서 알아보자. 이른 아침에 잠에서 깬 후 시원하게 마시는 아침 공복 물 한잔이 우리의 하루를 바꿀 수 있다고 한다. 거창한 소리인 것 같지만 실제로 아침 공복 물 한잔은 매우 놀라운 효능을 가지고 있다고 한다.
일반적으로 아침엔 커피?
사람들이 아침에 가장 먼저 찾는것은 커피가 아닐까 한다. 하지만 커피는 아침 공복에 먹게 되면, 아침잠을 깨우는 데는 효과가 있을 수 있지만 위점막이 약해진 상황이라, 위염, 위궤양 등 위 관련 질환이 생길 수 있다고 한다.
커피를 마시기전에 아침 공복 물 한잔이 더욱 좋은 효과를 준다고 한다. 아침 물 한잔은 위에 남아있는 위액을 씻어 위 관련 질환 예방에 좋다고 한다. 미국의 건강 미디어인 헬스라인에서 아침 공복에 마신 물이 우리 몸에 어떤 좋은 점이 있는지 몇 가지를 소개해 보겠다.
1. 수분보충
아침 일어나자마자 마시는 물은 수분을 보충에 도움이 된다. 우리 몸은 70%가 물로 이루어져 있으며, 우리 몸에서 하루 평균 2.5ℓ의 수분이 배출되는데, 낮시간 때에는 보충해주면 되지만 수면 중에는 수분이 배출되기만 하고 보충되지 않는다. 그래서 몸에서 수분 부족이 발생하여 갈증이 나타나기도 한다.
2. 일일 섭취 칼로리를 줄이는데 도움
아침 공복 물 한잔은 하루 종일 칼로리 섭취를 줄인다. 물을 많이 마시게 되면 포만감이 증가되기 때문에 일일 칼로리 섭취량을 줄이는데 도움이 된다. 연구에 따르면 아침 공복 물 한잔은 다음 식사 때 칼로리 섭취량이 13% 줄었다. 다른 연구에서는 참가자들이 점심시간 30분 전에 물을 마셨을 때 비슷한 결과가 나왔다고 한다.
3. 정신력 향상
일어나자마자 아침 공복 물 한잔은 정신력에 영향을 준다고 한다. 탈수증은 정신력 저하와 밀접한 관련 있으므로, 새로운 것을 암기하거나 배울 때, 같은 작업을 완료할 때 더 어려워진다고 한다.
연구에 따르면 체중의 1~2%에 해당하는 경미한 탈수는 주의력, 집중력, 단기 기억력 및 신체 능력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고 한다. 따라서 아침에 일어나자 게임을 하고 싶다면 깨어나자마자 공복 물 한잔이 게임을 하는데 좋다고 주장하는 사람도 있다.
4. 심근경색, 뇌경색 위험 줄임
자는 동안 동안에는 땀, 호흡으로 체내 수분이 500mL~1L 방출되면서 혈액 점도가 높아져 심근경색, 뇌경색 위험이 커진다. 하지만 일어나자마자 마신 물은 이와 반대로 혈액을 묽게 하는 효과가 있다.
5. 노폐물 배출
아침 공복 물 한잔은 혈액과 림프액의 양을 늘려 몸속 노폐물을 원활히 흘려보낸다.
6. 배변 촉진
장 운동을 촉진시켜 배변에 도움을 준다. 아침 공복에 물한잔은 잠을 자고 있던 위장이 무언가를 먹으면 움직이는 위 대장 반사가 일어난다. 아침 공복에 물 한 잔은 장 운동을 도와 배변을 원활하게 한다.
7. 탈수 예방
어르신의 경우 항이뇨호르몬 분비가 저하돼 만성 탈수 상태인 경우가 많다. 자는 동안에는 수분 공급이 안 되면서 탈수가 더 심해지는데, 기상 직후 물을 마시면 탈수를 막고 신진대사·혈액 순환을 촉진시킬 수 있다.
8. 그 외
이 밖에 아침 물 한잔은 독소를 제거하고 피부 건강을 개선하는 데 도움이 된다. 또한 체액의 균형을 조절하며, 혈류에서 노폐물을 제거하게 된다고 한다. 그래서 아침 공복 물한잔은 매우 중요하다고 한다.
그리고 아침 물 한잔은 신진대사를 촉진한다고 한다. 밤새 느려졌던 신진대사를 깨워 다시 정상궤도로 끌어올리게 된다는 것이다. 이로 인해서 혈액순환이 좋아지고 신장의 부담이 줄어들게 되고, 배설 기능도 강화되어 변비 예방에도 좋다고 한다.
여기까지 아침 공복 물 한잔 효과에 대해서 간단하게 살펴보았다. 아침에 일어나자마자 물 한잔 마시는 게 크게 어렵지 않은 일이라 버릇을 들이면 아무 생각 없이 아침 공복 물 한잔을 마시고 있을 듯하다.